티스토리 뷰

어제는 신용등급 산정기준인 점수표(링크)알려드렸었죠?

오늘은 소득과, 공과금, 아파트관리비 등등 비금융권 거래로 신용점수를 최대한 반영해서 조금이나마 등급을 올릴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모든 금융기관은 나이스지키미를 중점으로 가능여부가 판단되기에 해당 자료를 참고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선 나이스지키미 로 로그인 후 오픈크레딧 메뉴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연체정보를 삭제요청 하는 란이 있습니다만.. 가급적 사용 안하시는게 유리할수 있습니다.

금융권에서 연체이력, 채무불이행이력, 등이 삭제된다 하더라도 삭제했다는 내역이 향후 7~10년정도는 남아있게 됩니다. 즉 금융기관도 이 내역을 다 볼수 있으며, 되려 더 안좋게 볼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볼때는 유리할수 있지만 단기적인 목적 이라면 금융사에서 상당히 안좋은 영향을 끼칠수 있기 때문에 신중히 생각하고 요청 하셔야 됩니다.

 

소득정보 신청하기

이 "란" 은 정상적인 소득이 안잡힌 경우와 (프리랜서나, 세금신고등등.. 부득이 하게 내 소득이 적게 잡혔으며, 그로인해 소득대비부채비율이 높게 잡혀 신용도에 불이익이 있다고 판단됐을경우), 내 재산이 예, 적금 포함 실질적으로 어느정도 있으며, 지금의 부채상황이 안정적이다 라는걸 관련서류를 첨부해서 증명할수도 있습니다.

 

비금융권 신용평가 반영 입니다.

 신용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이 크다고 볼수 있는데요?

휴대폰요금, 공공요금(가스비, 수돗세, 전기세 2점 부여) 아파트 관리비 가 포함됩니다. 최대 10점 까지만 인정 되며, 신용카드 사용 중 인경우 택1만 해당됩니다. 단점은 1년마다 서류를 제출 해 주셔야 재반영 되는것이니 조금 번거롭더라도 2점, 4점의 신용점수가 중요 하시다면 조금 귀찮더라도 관리를 하셔야 나중에 좋습니다.

 

신용등급 이의신청

이란은 거의 관계가 없습니다만.. 만약 내등급이 잘못 평가 됐다고 생각되는 경우 이의신청하기를 합당한 자료를 제출하고 평가사 에서 근거자료를 받으실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정청구 신청 입니다

이것 역시 이의신청과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만 신용평가가 잘못되어 금융기관 이용에 불이익을 받았을 경우 관련자료를 제출하여 나의 신용등급을 제평가 받을수 있는 곳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상 여기까지 신용등급 올릴수 있는 방법과, 이의제기 신청을 알려드렸습니다.

이해는 되셨는지 모르겠군요? 앞서 말씀드렸다 싶이 금융사들은 NICE와, KCB 등급을 중점으로 보기 때문에 관리를 잘 하셔서 나중에 라도 불이익 받는 일이 없었으면 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