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번포스팅 에서는 자동차 취등록세와, 차량세금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내국인 이면 누구든지 신차를 살 경우 취등록세를 납부해야 하는데요?

신차가격만 생각하고 차를 사러 갔다가 생각지도 못한 금액이 합산되어 난감한 경우도 있기 마련이죠.

구입하고 싶은 차의 가격을 보셨다면 두번째로는 차량등록세를 확인 하셔야겠죠? (참고로 서울에서 차량 등록할 경우는 2017.4월 기준 7.647% 입니다. 그외의 지역은 5.14%가 적용되긴 하지만 공채매입금액이 5%~20%에 이르기 때문에 지역마다 금액차이가 70만원 가까이 차이가 있습니다. 소수지만 이런 정보를 알고있는 분들은 그리 많지는 않죠. 반대로 대기업 리스사들은 이런점을 잘 활용하죠.)

웃긴얘기 하나 해 드릴까요?

신차 구입하러 가서 할인혜택 두둔하면 차를 파는 영업사원은 공채할인비와, 이런 저런 걸 서비스로 조금 더 드린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때 공채매입한다고 해보세요. 그럼 영업사원이 공채할인 해 드린다면서 진땀뺄겁니다.  그 약점을 잡고 간다면 혜택은 좀 더 있겠죠? 아주아주 드문 경우로 공채매입 할 수도있는데 크게 손해는 아닙니다.

공채

국가나 지방 자치 단체가 채권자에게 발행하는 증권 같은 것인데 조금 쉽게 설명 드리자면 공공기관에서 차량 구입자들에게 돈을 빌리는 것 이라고 보면 된다.

공채매입

보통 대도시의 경우는 도시철도의 채권을 사게 되고, 지방에서는 지역개발채권을 사게 되는데, 각 지역별로 만기와, 조건이 차이가 있습니다. 처음 차량 구입시 조금 더 많은 돈이 들어갈 수 있는데 서류에 적힌 대로 만기가 되면 그만큼의 원금+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보통 5~7년) 하지만 절때 인생차 가 아닌 이상 대부분 5년도 채 안되어 차를 팔아 버려서 이자는 없죠(솔직히 1천만정도 1년으로 해봤자 최대25만입니다;; )또한 공채매입은 교통체증유발과, 땅 이용료를 부과하는 것 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난 공채매입도, 공채할인도 받기싫다? 그럼 차 구입 못합니다. 위 사항은 절대적으로 공채매입과, 공채할인 둘 중에 무조건 택1 해야 한국땅에서 차를 살 수 있습니다.

공채할인

공채를 구입 하자마자 다시 파는 경우를 말하는데 보통 증권회사에 팔 수 있습니다. 이런건 대리점영업사원? 들이 대행해 주게 되는데 할인율은 차량의 배기량과, 지역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처음 차를 구입할때 할인이라는 말에 조금 더 싸게 보일 수도 있지만 실제로 따져보면 그정도 손해보는 꼴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더 쉽게 설명 드리자면 내가 6천만원짜리 포드를 사게 될 경우 공채할인을 하게되면 (지역마다 틀리며 5~8% 정도됨) 141,093원~839,258원 이 할인 됩니다. 근데 정확히 따지면 이정도가 나라에 내야되는 세금인 셈이죠.

결론!

차 구입할 때 공채할인을 할테니 조금 더 혜택을 달라고 요구하시면 될듯 합니다.

제가 포드 머스탱에 조금 관심이 있어서 가격도 알아봤는데요? (취등록세 사이트)

보시면 지역별로 경남, 대구, 부산, 인천, 제주, 충남 까지는 공채할인이 동일 합니다.

하지만 교통체증이 상당히 심한 서울이 캡쳐한 부분이 안나와 있지만 공채매입비용이 가장 비쌌습니다.(1097만원이상) 즉 위에 언급한 지역으로 주소를 잠깐 옮기셔서 차를 구입 하신다면 그 금액만큼 싸게 살 수있습니다.

결론은 이런점을 이용해서 차량 구입할 대리점의 딜러와 쇼부를 보는게 가장 좋겠죠?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