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 증상과, 원인 대처법
엊그제 제가 직접 경험한 장염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장염에 대해 검색을 해 봐도 증상이 저랑은 안맞는 것 같더군요.
제가 걸렸던게 급성장염 인데요
새벽까지 이것, 저것 하다가 늦게 일어나서 지인을 만나러 갔는데 날씨도 덥고, 밥맛도 없어서 배고파도 그냥 좀 참고 있다가 저녁시간 맞춰서 밥을 먹었습니다.
상당히 배가 고팟던 상태라 허겁, 지겁 밥을 먹다보니 평소 먹던 양 보다 더 많은 양을 먹었던게 원인이 된것 같더군요. 다 먹고 나오는데 위가 조금 거북스러운 상태였지만 집에 잘 도착했습니다.
문제는 지금부터였죠.
한.. 두시간쯤 지났나? 갑자기 살짝 어지러우면서, 토할것 같은 느낌에 바로 화장실에 가서 구토를 했고, 구토하는 동시에 설사까지 동반하더군요. 그게 한두번 이였으면 괜찮았을텐데 5분, 10분 간격으로 여테 먹었던 것들 전부 토하고(초록색 액체같은게 보였는데 위액까지 나온것 같았음), 동시에 설사가 아니고 물변 이라고 해야 맞나요? 항문에서 소변보는 것 처럼 그냥 물이 쫘~악 나오더군요.
그렇게 7번, 8번정도 위, 아래로 내용물을 다 보내고 나니 탈진상태로 기진맥진 해서 힘이 하나도 없어집니다. 잠도못자고, 새벽3시까지 끙끙 앓다가 이렇게 있다간 도저히 죽을것 같아서 119구급차 불렀습니다. 구급차도 생전 처음 불러봤고, 이렇게 심한 장염도 처음걸려봤네요;;)
우리몸은 60~70%가 수분으로 되어있는데 15%만 부족해도 사망에 이를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몸은 위나, 장에 이상을 감지하면 이물질이나, 병원균 을 내보내기 위해 최대한 수분을 방출 시킵니다.
(상당히 건강한 몸상태 의 경우 설사만 나올 수 있으며, 컨디션이 다소 안좋거나, 평소 몸이 건강하지 않다면 심한경우 구토까지 동반함)
그러면서 탈수증상이 오는데 장염일때 가장 아픈게 탈수증상 때문입니다.
입안이 바싹바싹 마른다.
피부가 생기가 없어진다.
머리가 깨질듯이 아프다.
어지럽고 기진맥진 상태가된다.
몸살감기처럼 팔, 다리 그리고 눈이 튀어나올 것 같이 아프다.
그리고 위액까지 다 쏟아 낼 정도의 구토를 했다면, 평소 안쓰던 근육을 썼기 때문에 갈비뼈쪽 근육부터 식도까지 아려 옵니다.
이 상태에서 수분이 너무 부족하니 물보충을 해 줘야 할까요? 절때 안됩니다! 모 블로그 보니 아무 경험이나 지식도 없이 대충 적어놓은 것 같았는데 장염 걸렸을때 수분보충 해 줘야하니 물 많이 먹으라고 적어놨더군요.. 참 기가막혀서;;
병원 처방이나, 치료를 받기 전 까지는 절때 물 먹으면 안됩니다.(입행궈서 뱉는 정도는 괜찮음)
만약 먹는다면 또다시 겨우 진정시킨 고통스러운 구토, 설사를 하게 됩니다. 반드시 병원가서 진단받고 드세요.
그렇게 새벽에 병원에서 퇴원 조금 낳아 지는 것 같아 출근 했지만... 결국은 집에서 쉬는게 좋더군요.
앉아있는게 어찌나 힘들던지... 직장동료들이 이렇게 아픈데 왜 출근했냐고 욕만먹었네요;;
장염 자주걸리는 직원이 있는데 수분부족 할땐 미지근한 이온음료가 좋다면서 하나 얻었습니다.
위에건 설사가 또 나올때 먹으라고 준 약이고
타이레놀이알서방정 : 해열 감기에의한 동통, 두통, 치통 근육통, 허리동통, 생리통, 관절통 완화.
라시도필캡슐 : 묽은변, 변비, 장내발효이상 증상 개선제.
넥실렌에스정 : 급성위염, 만성위염에 복용.
멕페란정 : 소화불량, 구토의 소화기증상 개선제.
씨록정 : 대장균, 시겔라, 살모넬라 등등등... 병균을 제거하는 약
근데 정신차리고 집에와서 글 쓰면서 느낀건데 진료비용은 왜이렇게 비싼건지...;; 괜히 음식한번 잘못 먹었다가 몸다치고 헛돈쓰고 뭔 난리인지...ㅠ
여튼 결론!!
갑자기 어지러움증이나, 구토, 설사가 나온다면 위장염을 의심해 봐야하고, 그때는(물도먹으면 안됨) 먹는걸 즉각 중단하고 바로 병원으로 달려가세요.
아무리 배가 많이 고팠어도 절때 폭식 하지말고, 약간이라도 음식이 꺼려지는게 있다면 아까워도 바로 버리세요 요즘같이 더운 날엔 무시하고 먹었다간 상당히 고통스러운 맛(물한방울의 소중함)을 볼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