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금융관련 공유자료

대출 금융계산기

by 12mango 2016. 8. 1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CoolYong" 입니다

대출받으실때 또는 사용중이실때 이자와,원금이 얼마나 나가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겁니다.더군다나 요즘은 대출이 안받은 분들이 없을 정도로 너도,나도 생활자금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물론 안받으신 분들도 계시죠^^ 제가 말씀드리는 요점은 통계를 말하는것이고요 현재 저축은행의 "대출상담사" 인 저도 역시 있습니다. 간혹 고객님들이 가조회 후 결과가 나오셨을때 한도가 얼마나왔는지,몇프로 로 가능한지 물어보셔서 말씀드리면 깜짝 놀라며 끉는 분들도 종종 있으시죠 아마도 처음 대출 받는 분이라면 20% 후반때의 금리가 황당 하실걸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일때 20%때의 금리는 크게 높은게 아니십니다. 얘기가 산으로 가는군요~;; 자세한건 밑에서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스마트 금융계산기" 를 설치한지 6년이 넘었습니다. 물론 이것보다 좋은것도 있을 수도 있겠죠? 다른 어플들 설치하기도 귀찮고,어차피 대출계산만 필요한 것이니 다른 어플에는 크게 관심이 없군요. 설치는 휴대폰에서 구글플레이,또는 앱스토어 에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설치후 실행하면 1페이지 에는 저축했을때 얼마의 이자가 붙는지,집살때 전세로 입주시 중개수수료가 얼마인지 계산도 가능합니다. 자세한건 직접 실행해보는게 가장 빠르겠죠?

 

 

 

 

제가 원하는건 두번째 페이지에  있습니다^^ 바로 "대출계산기" 인데요? 원리금균등분할상환,만기일시상환,거치후분할상환등등 다양하게 확인해 볼수 있습니다.

 

 

 

 

2금융권에선 거의 대부분의 금융사가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으로 대출을 해 줍니다.(만기일시 상환도 가능한 금융사가 있긴 합니다만 예로 24%의 금리로 만기일시대출을 이용하실경우 이자는 장난이 아닙니다 필히! 계산 해 보시고 받으시길 권합니다.

 

예로 한번 계산해 봤습니다.

 

 

 

 

1천만원을 24%의 금리로 만기일시방식으로 상환시 5년동안 총 이자는 1200만원이  추가로 붙습니다.

 

 

 

 

즉 매월 이자만 20만원씩 납부 하다가 60개월째 되는 날 원금과 이자 부분을 상환하면 계약은 끝나게 되는 것 입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의 예로 한번 더 계산해 보겠습니다.

 

 

 

똑같이 1천만원을 24%의 금리로 60개월 동안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으로 하게될 경우 총 이자는 730만원이 조금 넘습니다. 만기일시상환과는 2배가까이 차이가 납니다. 왜 그럴까요? 이유는 간단 합니다 원금이 납부가 되면 남은 원금에 대해서만 이자가 붙는 원리라서 그렇습니다. 60개월동안 원금을 나눠서 내는 것과, 60개월동안 사용하다가 한번에 원금전액 상환 하는것 그게 이유입니다. 어떤분들은 당장의 월 불입금이 부담이 되니 이자만 내는걸로 해달라고 말씀들 하십니다. 이점은 필히 계산해 보시고 사용하시길 권합니다.

 

 

 

 

위에서도 말씀 드렸다 싶이 원금이 줄어들면 남은 원금에 대해서만 이자가 발생되게 되는데 정상적으로 잘 납부 했을때를 가정해서 60회차까지 상환방식을 나눠놓은 것입니다. 그래서 만기일시 보다는 불입금이 조금더 높지만  이자는 현저하게 떨어 지는것 입니다. 한말씀 더 드리자면 만기일시상환방식의 금리가 13% 정도가 되어야 비슷한 이자를 납부하는 것입니다( 직접계산해보시면 알수있습니다 ) 이해는 되셨을 걸로 봅니다 제가 드리는 말 보다는 직접 한번 확인해 보시는게 가장 믿을만 하겠죠? ^^

 

 

대출은 안받는게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받으셔야 하신다면 꼼꼼히 따져보고 받으시길 권합니다. 그렇다고 여기,저기 조회하시게 되면 과다조회 걸리셔서 가능했던 것도 거절 되실수 있으니 그점은 유의하셔야 합니다. 다음 금융관련 포스팅 에선 정식등록된 "대출상담사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반응형